Ⅰ. 서 론
우리는 정체성이라는 말을 말이 사용한다. ‘한민족이라는 정체성을 잊지말아야 한다’ 이런 식으로 정체성을 말하기도 한다. 정체성은 그 사람, 그 민족, 여성과 남성의 근본인 뿌리라고 볼 수 있다. 그와 관련하여 정체성정치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각 부류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이 그들
Ⅰ. 서론
정체성정치의 개념은 20세기 후반 처음 등장하였다. 정체성정치란 “새로운 정체성을 구축하여 사회적으로 널리 확산시키고자 하는 이들의 노력”을 일컫는 말이다. 즉 특정 집단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이미지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해내고 이를 사회적으로 널리 확산시
정체성정치라 부르고 있다.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거나 벌어지고 있는 정체성정치의 사례(페미니즘)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정체성정치의 역사와 필요성에 대해서도 간단히 기술해보도록
Ⅰ. 서론
정체성의 정치는 넓은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서 시대와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변화하였다. 국민국가시대 정체성의 정치는 국가권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국민적 정체성의 형성과정 즉 동일화의 과정이었다. 그러나, 세계화와 초국가주의의 대두는 국경을 초월한 활발한 인구의 이동
정치적이고 사회적 가치이다. 푸코의 비관적견해가 어떻게 적극적 개혁으로 바뀔 수 있을까. 몸이 정치적이라면 바로 그 정치성으로 몸을 해방시킬 수 있는가? 푸코는 감옥의 발생과정을 탐색하면서 지금까지 몸은 영혼을 가두는 감옥이라고 말했지만 오히려 영혼이 몸을 가두는 감옥이라고 말한다.
정치는 정당정치이다.”라는 말이 보여 주듯이 민주정치체제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하나의 정치세력으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이다.
Ⅱ. 정당(정당정치)의 정체성
정당은 어느 정도 명확한 정체성이 있어야 한다. 정체성이란 다원주의체제에서 차별성을 갖는 정당의 참모습으로서 어떤
1. 성의 정체성과 패미니즘의 개관
우리 사회에서 연상되는 ‘아줌마’이미지는 ‘빠글빠글 파마, 와글와글 왕수다, 좌충우돌, 무지막지, 막무가내’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대부분이다(김성민, 1999 : 222). 자식을 위해 남편을 위해 헌신하고 내조한다는 명분으로 ‘아줌마’ 자신의 존재가 없었기 때
정치적 정체성 변화 – NATO, 유럽연합 가입
1. 체코의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가입
체코는 폴란드,헝가리와 함께 1999년 3월 12일 정식으로 북대서양 조약기구에 가입했다. 이는 냉전시대 바르샤바 조약기구 회원국이었던 나라들로서는 최초이다 . 체코의 나토가입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올브라이
제2장 이론적 검토
제1절 역할과 정체성정체성이란 자신이 행하고 사고하고 느끼는 것, 그리고 타인이 자신에 대한 인식이 일치될 때에 완성된다. 따라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노력을 동시에 기울이기도 한다. 또한 존재에 대하여 새로운 정체성이 더해지거나 기
2. 정체성 개념의 계보
기본적으로 정체성은 다양한 관심들과 혼합된다. 따라서 정체성이라는 커다란 집성체 아래에서 수많은 이슈들의 집합은 문화연구라고 일컬어진 학문적이고 정치적인 운동의 변화무쌍한 역사에서 흥미를 지니는 영역들인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정체성에 대한 연구’의 의